본문 바로가기

모델링/texturing

서브스턴스 페인터(substance painter) 저장이 안될 경우

1. 외부 이미지파일 손실

다양한 경우가 있지만 이것은 저장위치관련해서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이다..

가끔 작업하다가 파일이 저장이 안되는 상황이 있다. (빨간글씨로 하단에 문구가 뜬다)
그런 경우는 대부분 외부파일을 가져왔지만 작업하다가 파일을 옮겼거나 파일이 지워진 것이다.
그래서 서브스턴스 페인터에 이미지파일 넣을 때 폴더 한곳에 모아두고 정리하면서 작업해야한다.

 

만약 구글에서 이미지를 검색하고 그것을 바탕화면 아무곳이나 파일을 저장했다고 가정하자. 그 파일을 페인터안에 넣었고 작업하고 있는데, 어느 날 모종의 이유로 바탕화면의 파일이 삭제되었거나 옮겼다면 서브스턴스는 그 파일을 인지 못해서 없는 것으로 간주한다. 그래서 저장이 안되는 것이다. 물론 파일을 넣을 때 영구적 라이브러리에 넣는 곳에 넣을 거냐고 물어보는 창이 있는데 대부분은 그 프로젝트에만 넣거나 일회용으로 넣기때문에 저장위치가 중요한 것이다. 


해결방법은 다음과 같다
1. 파일메뉴의 clean을 누른다(안쓰는 파일 지워준다) 대부분 지워지긴하는데 저장이 안되면 -
2. 작업 중인 레이어에서 외부파일을 넣은 레이어들을 일일이 확인한다. 빨간 엑스표시의 파일을 찾으면 된다. 가끔 클릭을 해야 x표시 뜨는 애들이 있다. 혹시 모르니 한번 눌러본다(반응하는 지). 그리고 지운다.
3. 모두 지운 후 다시 clean을 누른다.
4.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