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델링/3dsmax

3dsmax Turbosmooth 사용하기, 쓰는 이유

터보스무스 개념. 원리. 

터보스무스란(turbo smooth)? 모델링이 지닌 와이어를 바탕으로 면을 추가하여 부드럽게 보이게 하는 것. 

터보스무스는 [Modifier list]에 있는 Turbosmooth라는 모디파이어 기능 중의 하나이다. 모디파이어는 모델링을 자신의 원하는 목적에 맞게 수정하는(만든 모델링을 늘리거나, 휘게 하거나 대칭으로 하거나 등) 기능이며 수십 개가 넘는다. 

3dsmax의 모델링 방식은 폴리곤방식이다. 폴리곤 방식은 다각형의 "면"들이 모여서 각을 이루어 개체를 형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면을 위주로 모델링하기때문에 면이 많아질수록 실제 사물처럼 부드러워 보이는 것이다. 터보스무스는 면을 추가해서 부드럽게 만드는 역할을 한다.

터보터무스를 쓰는 이유?
터보스무스를 쓰지 않고 면과 선을 처음부터 많이 써서 부드럽게 모델링할 수도 있다. 하지만 실제 사물처럼 보이기 위해서는 최소 수만개의 면이 필요해서 직접 하나하나 면을 만드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래서 터보스무스의 힘을 빌릴 수밖에 없다.

 

터모스무스는 edit poly로 변환하면 안 되나요?
1단계 정도는 무리가 없지만(일부로 1단계를 높여 사용하기도 한다.) 높은 단계의 스무스로 변환하게 되면 면이 많아져 형태를 수정하는데 힘들어진다. 그리고 데이터가 많아지면서 느려지게 될 수도 있다. 터보스무스는 끝까지 유지하는 게 좋다.

 

터보스무스 사용법
터보스무스의 기능은 적은 폴리곤 수의 장점을 살리면서 하이폴데이터로 바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로우폴리곤의 장점은 면이 적어서 수정하는데 컨트롤하기 쉽다. 그리고 데이터도 적어 저장 시에 빠르고 가볍다.
이런 로우폴리곤에 터보스무스를 사용하면 하이폴데이터로 변환이 가능해서 즉시 데이터를 내보내기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수정할 때는 다시 로우폴리곤 데이터를 수정하고 결과는 하이폴데이터로 볼 수 있는 것이다.


기본적인 사용법은 다음과 같다.
 1. 로우폴리곤 모델링을 만든

다.
2. 만든 로우폴리곤에 터보스무스 모디파이어를 추가한다.
3. 모디파이어 수치 단계를 올려서 확인한다. 

사용법은 매우 간단하다. 중요한 것은 로우폴리곤을 잘 만들었느냐이다. 
구조(와이어프레임)를 잘 만들었는지. 형태가 어색하지 않은지 등의 기초적 모델링 실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구조(와이어프레임)는 중요하다. 3dsmax는 폴리곤 위주로 모델링하기 때문에 면을 기본적으로. 점. 선. 면이 바탕이다.
점.선.면이 한곳에 집중될수록 그 부분의 면이 쏠리는 현상이 있다. 그래서 면이 안 이쁘게 만들어지기 때문에 울퉁불퉁해지는 수가 있다. 깔끔한 결과물을 위해서는 간격이 정돈된 와이어프레임이 필요하다.  

 

왼쪽부터 turbosmooth가 0-1-2-3 단계가 있는 모습이다. 터보스무스는 빨간박스안의 모데파이어 리스트를 누르고 t를 누르면 찾기 쉽다.

 

 

와이어흐름이 다른 두개의 모델링이 있다. 각각 스무스단계를 준 상태이다. 아래쪽의 상태가 이상해보인다.

 

 

빨간박스 안의 모델링에 면이 울툴불퉁하게 된 것을 볼 수 있다. 반면에 위에는 깔끔하게 보인다. 모양은 같지만 와이어가 다른 결과이다. 모델링에 의도에 맞게 와이어의 흐름을 지키는 것은 모델링의 기본이다.